루미의 시 4편

2023. 5. 1. 09:02책 읽기

 

사랑이 내게 말했다

나는 죽었다가 살아났다.
울다가 웃는다
사랑의 힘이 내 안에 들어왔고
사자처럼 사나워졌다가
저녁 별처럼 부드러워졌다.

그는 '넌 충분히 미치지 않았어.
넌 이 집에 어울리지 않아'라고 말했다.
나는 난폭해져서 묶여 있어야 했다.
그는 '아직 우리와 함께 지낼 만큼
충분히 난폭하지 않다'고 했다.
나는 또 다른 층을 뚫고
기쁨으로 들어갔다.
그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나는 죽었다.
그는 '당신은 영리한 사람이야,
환상과 의심으로 가득 차 있구나'라고 말했다
나는 깃털을 뽑아내고 바보가 되었다.
그는 '이제 네가 이 집회의 촛불이야'라고 말했다.
하지만 나는 촛불이 아니다.
보라, 난 바다 위에 조각조각 흩어졌다.
그는 '당신이 영적 스승(the Sheikh)이야'라고 말했다.
하지만 난 스승이 아니다.
난 힘이 없고
지혜도 없고
가르침도 없고
이해도 없다.

그는 '당신은 금식하고 있지 않다.
기도하지도 않고.
배우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나는 망가진 사람이다.
그는 '당신은 완전한 우주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내 우주에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다.

 

 

 

갈대 피리의 노래


갈대와 갈대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어보라,
이별을 노래하는 갈대의 이야기를 들어보라.

"내가 갈대밭에서 잘려나간 이후로,
내 한탄은 남자와 여자를 울게 만들었다.

나는 이별에 찢긴 가슴을 원한다,
그 비밀을 풀어내고 싶다.

모든 이에게 기쁨과 고통은
신의 손에서 나온다.

당신이 연인이 되려면,
이성을 잃은 사람이 되어라.
나처럼.
그러나 학자가 되고자 한다면
이 슬픔과 고통의 세상을
이 슬픔과 고통의 세계를 잊은 사람이 되어라"

 

 

 

자아의 뿌리 중의 뿌리


떠나지 말고 가까이 오라.
믿음이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음이 있는 자가 되라.
독에서 해독제를 찾으라.
자신의 뿌리의 뿌리로 오라.

진흙으로 빚어졌지만 반죽된
확실성의 실체에서
거룩한 빛 재무부의 수호자,
당신은 우주의 아이이며 시간의 통치자이다.

왜 사랑하는 자의 자리를 떠나
왜 사랑하는 자의 자리를 떠나는가?
일어나서 사랑을 만끽하라!
진리의 바다를 담는 컵이 되어라.
진리의 바다를
그 잔에 사랑하는 이가 모든 은총을 부어주실 것이다.

너 자신만 볼 때,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만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만 볼 때,
당신은 오직 사랑하는 사람뿐이다.

 

 

해는 저녁에 떠오른다


해는 저녁에 떠오르고,
달은 아침에 지고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들은
현실이다,
하지만 현실은 상상하는 것과 다르다.

사물은 보이는 것과 다르다.
세상의 속임수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사막에서 물을 보고
기쁨으로 눈물을 흘린다.
하지만 그것은 신기루이다.

 

반응형

'책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0) 2024.01.15
그리스어(헬라어)에 뿌리를 둔 영어 단어들  (2) 2023.12.18
생각의 성소  (0) 2023.09.02
칼 융 이후 발전한 무의식 연구  (0) 2023.05.05
에티 힐레섬의 일기  (0) 2023.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