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8. 18:09ㆍ시사 톺아보기
코이데 히로아키: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한 내부자의 폭로



'핵 마을'에 대한 그의 강력한 비판과 반핵 운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는 "그를 교토 대학의 종신 조교수로서 영예로운 형태의 연옥을 얻었습니다."
Koide는 2015년 봄에 교토 대학에서 은퇴했지만, 핵 에너지와 무기가 없는 미래에 대한 그의 비전을 공유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양심의 목소리로 글을 쓰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 주제에 관한 20권의 책을 저술했습니다. Kasai Hirotaka 교수와 나는 이 인터뷰를 위해 2014년 12월 26일 오사카 쿠마토리에 있는 교토 대학의 연구용 원자로 연구소에 있는 그의 사무실을 방문했습니다.
방사능 오염 정도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과학자로서 Koide의 윤리적, 정치적 입장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인터뷰 내용은 생태 파괴, 인권 침해 및 개인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여전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책임.
후쿠시마 재해와 정부 및 기업의 대응
Hirano: 후쿠시마 사고는 규모 면에서 히로시마나 체르노빌의 폭격과 어떻게 비교됩니까? 아직 알려지지 않은 이 노출의 가능한 영향은 무엇입니까?
Koide: 사고 규모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방사성 물질이 방출되는 노심용융이었습니다. 요오드, 세슘, 스트론튬 및 기타 방사성 물질과 마찬가지로 방사성 희가스 동위원소도 방출되었습니다. 비활성 기체 동위원소는 반감기가 짧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모두 사라집니다. 요오드도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사고가 발생한 지 4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문제가 되는 물질은 세슘-137, 스트론튬-90 및 삼중수소입니다. 정말 이 3가지입니다.
이제 사고 규모는 이 세 가지 방사성 핵종을 비교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날 일본 토양의 주요 오염은 방사성 핵종인 세슘-137[Cs-137 또는 137Cs]입니다. 바다는 주로 스트론튬-90[Sr-90 또는 90Sr]과 삼중수소[T 또는 3H]로 오염되어 있습니다. 현재 일본 국민들의 피폭을 가중시키고 있는 주범은 Cs-137이므로 사고 규모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Cs-137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Cs-137이 얼마나 많이 방출되었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사고 당시 측정 장비가 모두 파손됐기 때문이다. 얼마나 많은 Cs-137이 공기 중에 방출되었습니까? 바다에 얼마나 흘렸습니까? 우리는 단지 모릅니다.
그래도 일본 정부는 IAEA[국제원자력기구]에 추정치를 보고했다. 추정된 수준에 따르면 1, 2, 3호기는 2011년 3월 11일에 가동되었으며 3개 모두 멜트다운을 겪었다. 이 3개의 원자로는 Cs-137의 1.5x10 16 베크렐을 방출했는데, 이는 히로시마 폭격보다 168배 더 많은 방사성 물질을 방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적어도 일본 정부의 추정에 따르면 대기 중으로 방출된 물질일 뿐입니다.
내 생각에 후쿠시마는 사람이 살 수 없는 지역으로 선언되어야 하며 정부와 도쿄전력은 원전 재해로 인해 피난민과 재산을 잃은 사람들에 대해 법적 책임을 져야 합니다. 제 생각입니다만, 그렇게 된다면 금지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나 자신은 정부의 수치가 과소평가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 세계의 다양한 전문가와 기관에서 여러 가지 자체 추정치를 제공했습니다. 일본 정부 수치보다 낮은 것도 있고, 정부 수치보다 2~3배 높은 것도 있다. 이 다른 추정치에 따르면 Cs-137의 대기 중 방출은 히로시마 폭격의 약 500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바다로 씻겨진 것입니다. 그 수치는 대기 중으로 방출된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이 릴리스를 막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공기와 바다에 방출된 Cs-137의 양을 합치면 히로시마 수준의 수백 배에 달하는 추정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추산에 따르면 후쿠시마 사고는 히로시마 1,000개에 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것을 다른 사고와 비교해보자: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 당시 폭발로 인해 대기 중으로 방출된 양은 히로시마 수준의 800~1000배였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추정치는 후쿠시마를 체르노빌과 동등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들 중 어떤 것보다 더 나쁜 것은 대기 테스트입니다.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핵무기의 대기 시험은 이미 Cs-137을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에 대해 발표한 것의 60배 이상으로 공중에 방출했습니다. 물론 후쿠시마는 엄청난 비극이지만, 지구 전체에서 보면 다소 작은 사고입니다.
Hirano: Cs-137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자세히 묻고 싶습니다.
Koide: 세슘은 알칼리 금속입니다. 인체의 관점에서 세슘은 칼륨과 매우 유사합니다. 몸에는 엄청난 양의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에게 필수적입니다. 우리 몸 어디에나 있습니다. 특히 우리의 살과 근육에는 칼륨이 가득합니다. 이 때문에 세슘이 환경에 방출되면 몸은 알칼리 금속 칼륨과 마찬가지로 세슘을 처리합니다. 즉, 체내에 흡수되어 축적됩니다.
스트론튬은 토금속입니다. 몸은 그것을 칼슘처럼 취급합니다. 아시다시피 칼슘은 뼈에 축적되는 인체 구성 요소입니다. 스트론튬도 흡수되어 뼈에 모입니다. 마치 세슘이 섭취되어 살과 근육으로 운반되는 것과 같습니다.
히라노: 냉전 시대 미국과 소련의 핵실험 방출을 비교하면 후쿠시마 사고는 작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후쿠시마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생각해야 할까요? 일본 문제로 간주하는 것이 최선일까요, 아니면 세계적인 관점에서 고려하는 것이 최선일까요?
코이데: 대기 시험 중에 방출된 핵분열 생성물의 양은 엄청났고 이 입자는 계속해서 인간을 방사선에 노출시킵니다. 나는 당신보다 약간 나이가 많고 어린 시절에 테스트 당시에 비를 내리지 말라고 들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이런 식으로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노출되었습니다( hibaku ).
그리고 이 검사로 인해 역사적으로 암 발생률이 서서히 증가했습니다. 암의 이러한 증가는 대기 테스트 중에 겪은 노출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후쿠시마에서 방출된 방사성 물질이 전 세계로 확산되어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다시 한 번 추가 방사선에 노출되었습니다. 암 발병률이 다시 한 번 상승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대기 핵 실험은 성층권에 들어간 폭발의 모든 방사성 물질을 방출했습니다. 성층권과 대류권 사이에는 대류권계면이 있으며, 매년 봄이 되면 성층권에 분산된 모든 물질이 대류권계면을 뚫고 땅으로 떨어집니다. 그래서 그 물질은 처음에는 성층권에 흩어져 있었지만 결국에는 모든 곳에서 고르게 땅에 떨어집니다 .
사실 지면에 고르게 떨어진다는 표현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테스트는 네바다와 세미팔라틴스크 테스트 사이트(카자흐스탄)와 같은 북반구의 온대 지역에서 수행되었으므로 대부분의 테스트 사이트인 북반구는 심하게 오염되어 있으며 온대 지역이 심하게 오염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전반적인 대기 테스트가 전 지구적 오염을 야기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저의 초점은 후쿠시마의 심각하고 심각한 오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나는 그 특정 장소에서 바로 그 곳에서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 오염은 전 세계에 분산되고 확산될 것입니다.
일단 살포되면 후쿠시마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의 양은 대기 시험에 비해 적을 것입니다. 유해하지 않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 결과 암이 증가할 것입니다. 나는 인류 전체를 위해 그것을 언급합니다. 대기 테스트는 더 나빴습니다.
지금 스트론튬-90[Sr-90]은 후쿠시마에서 바다로 새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결국 미국, 특히 서해안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이 정도는 우리가 확신합니다. 그러나 당신의 질문에 대답하자면, 대기 테스트에서 방출된 분산된 세슘과 스트론튬의 양은 후쿠시마 수준의 수십 배입니다.
미국 서해안은 대기 테스트로 이미 오염되어 있기 때문에 후쿠시마에서 퍼진 오염 물질이 미국 해안에 도달하더라도 미국 서해안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후쿠시마 사고는 아마도 끔찍할 것입니다. 후쿠시마 오염 고려할 가치가 거의 없습니다. 역사적으로 훨씬 더 큰 사건이 이미 일어났습니다.
히라노: 달리 말하면, 이번 후쿠시마 사고는 공개적으로 논의되지 않았던 미국과 소련의 대기 테스트로 인한 과거 오염의 심각성을 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코이데: 네, 맞습니다. 사실, 오염이 그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깨달아야 하는 것은 대중입니다. 예를 들어 후쿠시마 재해의 경우 그들은 일부 방사성 물질이 북미 해안에 도달하고 있으며 우세한 서풍이 대기 중으로 방출된 모든 물질을 미국으로 운반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일본 정부의 이전 수치는 대기 중 Cs-137의 수준이 히로시마 원폭의 168배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레벨은 1.5 x 10 16 베크렐[Bq] 이라고 들었습니다 . 이러한 지수는 처리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페타 단위(10 15 ) 로 생각하면 기본적으로 15페타베크렐[PBq]이 됩니다.
즉, 이것이 숫자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이 물질의 일부가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우세한 바람을 타고 이동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반면에 지면에 가까울수록 바람은 동남북이 될 것이므로 이 다른 부분은 일본에 떨어질 것입니다. 여기서 실제 수준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이 도시, 이 현에 얼마나 떨어졌습니까? ?
이것들을 더하면 2.4PBq에 불과한 것 같습니다. 즉, 총 15PBq 중 2.4개, 대략 16%만이 일본 땅에 떨어졌습니다. 총량이 더 높으면 태평양에 비해 일본에 더 적은 양의 오염이 떨어졌을 것이며 가장 큰 부분은 미국 서부 해안에 떨어졌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미국의 불만을 듣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보상 요구가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누군가 나에게 이것을 물을 때마다 나는 그런 불만이 전혀 없다고 말할 뿐이다. 왜 그렇습니까? 음, 대기 테스트 중에 미국이 발표한 수준은 후쿠시마보다 수십 배 더 컸습니다.
그들은 범죄자이기 때문에 일본에 보상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미국 정부는 자신의 과거를 반성하고 싶지 않고 그런 대화를 꺼내는 것을 완전히 피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사능 오염에 노출된 사람들이 대기 테스트가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Kasai: 사고의 순간으로 돌아가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011년 3월 11일 우리는 동일본 재해(도호쿠에서 발생한 지진과 쓰나미를 의미함)를 겪었습니다. 당신은 이미 원자력 발전소의 일련의 사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사고가 난 순간, 당신은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TEPCO)의 대응을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있었다. 그 초기 순간에 무엇을 보았습니까?
코이데: 참으로 처참한 반응이었습니다. 3월은 방사선 관리 구역에서 일하는 달이었기 때문에 11일에는 교토의 연구실에 있었습니다. 정상적인 근무 시간이었고 다양한 작업으로 인해 통제 구역 내에서 바쁘게 일했습니다.
물론 작업 공간에는 TV 같은 것이 없습니다. 그날 밤 회의가 있어서 참석하러 나왔는데 센다이 공항이 쓰나미에 휩쓸려가는 모습이 보였다. 보고서는 파괴적인 지진과 쓰나미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다가 원전의 안전성이 궁금했다.
바로 그때 더 이상 정보가 없었습니다. 우리는 18일에 원자력 안전 문제 세미나를 계획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세미나에 수백 번 참가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참가자들은 11일 막 도착했다. 우리는 그들이 도착한 후에 술을 마시러 나가기로 약속했고 그래서 나는 그날 밤에 나갔다. 더 이상 TV도 없었고 우리 사이에는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지만 그렇게 시간을 보냈다.
그 다음날 나는 후쿠시마의 모든 전력이 사라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상황이 단순하지 않을 것임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12일 정오에 1호기 지붕이 날아갔다. 그 시점에서 모든 전문가는 원자로 붕괴가 있었다는 것을 알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코어 멜트다운을 확신했고 일단 여기까지 가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대피할 수 있는 사람을 불러야 할 때였습니다. 나는 우리가 12일 그 단계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정부도 도쿄전력도 핵융합에 대해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 사건이 국제 핵 사건 척도에서 3 또는 4의 가치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농담이지! 이미 멜트다운이 있었어. 적어도 레벨 6이나 7 이야. " 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어느 하나.
3호기, 4호기, 2호기에서 차례로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저는 원자력 전문가로서 할 수 있는 일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사람들이 대피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일본 정부는 전화를 하지 않았습니다.
정부 관리들은 후쿠시마의 발전소 근처에 있는 외부 센터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처음에는 2km 내에서 대피를 발표한 다음 3km, 5km, 10km, 마지막으로 20km로 확장했습니다. 그 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소외센터는 사고 발생 시 비상대응을 조율하기로 되어 있었으나, 알고 보니 관계자들이 모두 도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들은 직원들을 남겨두고 도망쳤습니다. 일본 정부의 대응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잔인했다.
Kasai: '멜트다운'과 '코어 멜트다운'(로신 요유)이라는 단어 자체가 엄격히 금지된 것 같습니다.
코이데: 맞아요.
Kasai: 저는 일본에서 TV를 보고 있었습니다. 저를 놀라게 한 것은 원전 전문가들이 스튜디오에서 사건을 설명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위성 중계기인 것 같은데, 3호 원자로가 우리 화면에서 폭발했을 때 그들은 실시간으로 폭발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었습니다. 원자로에는 성공적으로 사용된 폭발 밸브가 있었다는 전문가들이 TV에 있었습니다.
그 말을 듣고도 평범한 시청자는 뭔가 잘못됐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방사선 전문가인 물리학자들이 TV에서 이런 말을 하면 일반 시청자도 그런 설명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넓은 의미에서 당신과 같은 핵 전문가들은 언론과 정부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했습니다.
Koide: 네, pronuclear 전문가들에게는 분명히 사실입니다. 그들은 모두 사고를 과소평가하는 이야기를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사고 직후 대중의 발표와 정보가 제한되었습니다. 그 결과 개인의 의견이나 진술이 엄격히 금지되었고 거의 모든 전문가들이 침묵을 지켰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보조차 방송되지 않았다.
12일부터 핵실험실에서 발언을 하긴 했지만, 과기부에서 저를 침묵시키라는 지시가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연구실 책임자는 몇 차례 회의를 소집하여 우리 각자에게 어떠한 진술도 하지 말라고 말했고 연구실은 매스 미디어를 다룰 때 공식 노선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이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언론에서 질문을 받는 사람은 누구든지 대답해야 한다고 말했고, 나아가 내가 질문을 받으면 대답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언론에서 계속해서 진술을 했습니다. 여전히 대다수의 핵 연구자들은 이것을 할 수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해석을 독점한 것은 친핵 연구자들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TV 스튜디오에 갔을 때 제 생각에는 각각 "오늘은 스튜디오에 갈 차례입니다."라는 말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나는 그것이 그들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미디어를 처리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Kasai: 정보 통제와 관련하여 핵 연구실장과의 경험을 통해 전문 조직이 대학에 압력을 가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까?
코이데: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연구실 책임자는 다른 모든 연구실과 회의를 열었습니다. 심지어 저도갔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언론에 대한 모든 진술은 메시지로 전달되어야 하며 안내소에서만 전달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Kasai: 그래서 학술회의에서 압력이 왔습니다.
코이데: 네, 학회 측에서도 압박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원자력에 관한 회의 같은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처음부터 그것은 진정한 토론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핵 공동체 또는 마을( genshiryoku kyodotai 또는 genshiryoku mura ) 을 위한 강력하고 목소리가 큰 대변인들의 모임이었습니다.
즉, 주로 자민당과 도시바, 히타치, 미쓰비시 및 기타 원자력 발전소 제조 업체를 중심으로 한 친핵 정부 관리 및 민간 기업 그룹과 언론의 지지자들입니다. 따라서 조직으로서 회의는 사고를 과소평가하고 그런 다음 그 과소평가를 조장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히라노: 사고 직후에 국회에서 증언하여 재난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자료를 제시하고 정부에 모든 발전소의 가동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코이데: 그랬어요.
히라노: 그 후 다시 공개적으로 발언을 요구받지도, 상황에 대해 더 자세한 생각을 말할 기회도 주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코이데: '공개적으로 말한다'는 것은 국회나 다른 공식적인 정부 자리에서 말하는 건가요?
Hirano: 예, 미디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이데: 미디어에 관해서는 별로 자신이 없었습니다. 사고 이후로 너무 바빠서 방송사에서 온 초대를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어요.
히라노: 알겠습니다. 그래서 초대장이있었습니다.
코이데: "스튜디오로 내려오세요" 라는 전화가 많이 와요 . 하지만 저는 항상 이런 일을 하기에는 너무 바쁘다고 그들에게 말합니다. 제 사무실로 오시면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요. 당시에도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텔레비전에서 한 시간 동안 이야기해도 방송에 나오지 않거나 방송에 나온다고 해도 30초 정도입니다.
히라노: 맞아요, 편리한 부분만요.
코이데: 그게 다야. 정말 어쩔 수 없지. 그러나 내가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는 매체가 하나 있었는데 바로 Tanemaki Journal이라는 일일 라디오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곳에서 나는 매일 계속해서 내 생각을 생생하게 전할 수 있었다. 나는 그것이 계속 될 수 있었으면 좋겠지 만 그것은 완전히 그리고 완전히 박살났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
Kasai: 방사능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위험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기준에 대해 정부가 이 문제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코이데: 그들은 전혀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일본에서는 평균적인 사람이 연간 1밀리시버트 이상에 노출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레벨이 결정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방사선에 노출되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노출이 위험하지 않다면 낮은 수준의 노출이 안전하다면 법적 제한이 없어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방사선 노출은 위험합니다. 이것이 모든 연구의 결론입니다. 그래서 세계의 모든 국가는 노출에 대한 법적 제한을 설정했습니다.
저처럼 방사선 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은 1mSv/yr 한도[1mSv/yr]를 준수하는 것이 실제로 불가능합니다 . 우리는 월급을 받는 대가로 연간 20밀리시버트에 노출되는 것을 받아들인다고 들었습니다. 그것이 제가 직장에서 일하는 기준입니다. 그러나 현재 일본 정부는 오염도가 연간 20mSv 이하인 곳이라면 그 곳은 돌아가도 안전하다고, 어린아이도 안심하고 돌아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것은 상식을 훨씬 뛰어넘는 것입니다.
Hirano: 이 주장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왜 정부는 이 수치를 발표하고 이 지역이 돌아가도 안전하다고 강력하게 선언할까요? 정부 수치의 근거는?
코이데: 그 수치의 근거는... 예를 들어 정부에서는 IAEA나 ICRP[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와 같은 조직에서 1mSv/yr 표준을 유지할 수 없는 비상 상황에서는 20개 사이의 표준을 설정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100mSv/년.
정부는 이것을 파악하고 IAEA와 ICRP가 이렇게 말했기 때문에 20mSv/yr가 안전한 수준이라고 선언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직이 이것이 일본 법을 위반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일본이 법의 지배를 받는 나라라면 법을 만드는 사람들도 법을 따라야 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 사람들은 어린이에게도 20mSv/yr를 안전하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에 동의할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습니다.
Hirano: 따라서 이러한 수준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코이데: 음... 위험은 노출량에 해당합니다. 여러분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1mSv/yr 기준을 유지하겠다고 선언한 국가가 돌아서서 사람들에게 그 수준의 20배를 견디라고 요구하는 것에 대해, 그 선언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그것은 사회적 결정입니다.
하지만 왜 제가 여러분에게 언급한 것처럼 약 2.4페타베크렐의 방사성 물질이 일본에 떨어졌고 그 물질이 확산되어 도호쿠, 간토, 일본 서부를 오염시켰는지 묻고 싶다면. 그래서 1mSv/yr로 법적 피폭 한도를 정한 법 외에 제곱미터당 40,000베크렐을 초과하는 방사능 관리 구역에서는 절대 아무것도 제거할 수 없다는 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는 40,000 Bq/m 2 이상으로 오염된 장소 또는 면적이 얼마나 됩니까 ? 그리고 조사에 따르면 그 대답은 140,000km 2 입니다 . 후쿠시마 현 전체가 방사능 관리 구역으로 선포되어야 할 정도로 오염되었습니다.
실제로 후쿠시마를 중심으로 지바와 도쿄 일부 지역도 오염됐다. 방사능 통제 지역이라고 해야 할 곳에 사는 사람들의 수는 수백만 명에 달하며 천만 명을 넘어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일본이 법치주의 국가라면 정부가 이 모든 공동체를 철수시킬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의 생계를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대신 정부는 사람들을 실제 방사선 위험에 노출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내 생각에 후쿠시마는 사람이 살 수 없는 지역으로 선언되어야 하며 정부와 도쿄전력은 원전 재해로 인해 피난민과 재산을 잃은 사람들에 대해 법적 책임을 져야 합니다. 내 생각은 그렇지만 그렇게 하면 나라가 망할 것 같다. 일본을 망하게 할 수는 있어도 정부가 해야 할 일을 본보기로 삼아 철수를 했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분명히 LDP 안팎의 사람들은 확실히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을 희생하고 가능한 한 적은 부담을 짊어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사람들이 그들의 노출을 견뎌내도록 강요하는 사회적 결정을 내렸습니다. 내 생각에 이것은 일본 지배 엘리트가 저지른 중대한 범죄입니다.
나 같은 핵과학자조차 들어갈 수 없고 물도 마실 수 없는 이 비정상적인 상황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 알았으면 한다. 이 문제가 방사능 노출의 영향에 대한 모든 논쟁에서 제외되었다는 것은 이상합니다.
우리는 현대 일본이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말하며 이들을 운명에 내버려두는 법의 테두리 밖에서 계속해서 작동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오염된 지역에는 수많은 질병의 증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어진 증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 좋은 역학 연구나 좋은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말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암과 백혈병이라는 증상이 있을 것입니다.
아무리 적은 양의 방사선에 노출되어도 암과 백혈병을 일으킨다는 것이 모든 현대 과학의 결론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최초 노출 후 5년이 지나면 눈에 띄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방사선이 암이나 백혈병의 유일한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극히 어렵습니다. 바로 이 때문에 우리는 엄격한 역학 조사를 수행하여 노출 상태를 계속 조사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정부는 그 피해를 숨기고 싶어 하기에 그런 연구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코피, 심한 두통, 극심한 피로 등의 사례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노출에 가장 취약한 후쿠시마에 살고 있는 어린 아이들과 젊은이들이 정말 걱정됩니다.
Hirano: 그렇다면 인간의 건강에 대한 방사선 피폭의 실제 피해에 대한 귀하의 견해는 어떻습니까?
코이데: 2011년 3월 11일 후쿠시마 다이이치 원자로 사고가 있던 날 저녁에 방사선 비상 선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선언은 방사선 피폭에 관한 기존 일본법을 정지시켰다. 일본법은 일반 인구에 대한 노출 한도를 연간 1밀리시버트[1mSv/yr]로 설정하지만 새로운 허용 수준은 20mSv/yr입니다. 그 긴급 선언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낮은 수준의 노출도 위험하다는 것은 상식입니다. 새로 부과된 20mSv/yr 기준에 영유아까지 포함하면 분명히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사고 당시 모니터링 장비가 파손되어 주민의 노출 수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갑상선암의 수많은 사례가 발견되었습니다. 갑상선암의 유병률은 정상 발생률의 수십 배입니다. 친핵 단체들은 그 수치가 방사선 피폭의 영향이 아니라 검사 과정 자체의 결과라고 말합니다. 즉, 이것이 해당 인구에 대한 첫 번째 주요 선별 검사였으며 많은 갑상선암 사례가 발견되는 것은 당연했습니다.
달리 말하면, 그들이 말하는 것은 방사선 노출과 그것이 인간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수행한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과학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확립된 과학적 데이터가 없는 것이 사실이라면 제대로 된 과학적 접근은 철저한 조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조사 없이 방사선 노출로 인한 건강 피해를 부인하는 것은 과학 정신에 절대적으로 위배됩니다. 오카야마 대학의 Tsuda 교수는 이미 갑상선암의 발병에 대해 상세한 연구를 수행하여 역학적인 발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체르노빌에서 일어난 것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종류의 질병 사례가 점점 더 많아질 것이 분명합니다.
Hirano: 당신의 책에서 당신은 오염되지 않은 음식이 없다고 자주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일본인에게 그러한 기본 지식은 후쿠시마와 이바라키, 군마, 지바, 미야기 인근 지역의 음식에 국한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지역 밖에서 생산된 식품에 대해 판매 및 소비되는 식품에 대해 엄격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엇을 해야 합니까? 이러한 지역 외부의 식품도 시장에 보내져 소비되기 전에 엄격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코이데: 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후쿠시마 사고 이전에는 이미 지구 전체가 방사능에 오염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도호쿠, 간토 또는 간사이 음식이 모두 대기 테스트에서 방사능으로 오염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1986년 체르노빌 사고의 오염 물질이 우세한 서풍을 타고 일본에 도달했으며, 이는 모든 일본 음식이 오염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후쿠시마 재해는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두꺼운 오염층이 후쿠시마에서 지구촌 구석구석까지 퍼진 것이 아니라 지금 이 두꺼운 오염층이 후쿠시마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식품 오염 수준을 주의 깊게 측정하면 후쿠시마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일본 서부나 규슈로 옮겨가면서 대기 테스트에서 얻은 낮은 수준으로 수치가 점차 감소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지금 후쿠시마 사람들은 방사능 수치가 가장 높은 지역에 버려졌습니다. 그리고 버려진 사람들은 살 길을 찾아야 합니다. 농부는 농산물을 생산하고 낙농가는 유제품을 생산하며 목장주들은 육류를 생산합니다. 이 사람들은 살기 위해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들은 전혀 비난받을 사람들이 아닙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일본 국가는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계속해서 그 곳에서 식량을 생산하면서 더 많은 노출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 조건에서 그들이 생산하는 음식을 우리가 버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필연적으로 누군가는 그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친핵 로비에 먹일 것을 제안합니다(웃음).
가장 심하게 오염된 모든 음식은 TEPCO 직원 식당이나 국회 의사당 의원 식당에서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식품을 주의 깊게 검사해야 하며, 어떤 식품에 어떤 오염도가 있는지 결정하고, 그 오염도를 완전히 측정하고 표시한 후에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이 있는 사람에게 먹여야 하고, 주어야 합니다.
물론 지금은 그렇게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엄격한 책임을 부여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음식에 관해서는 '60세 이상' 제도를 고안할 것을 제안합니다. 가장 오염된 음식은 60세 이상만 먹을 수 있는 음식부터 '50세 이상', '40세 이상', '30세 이상' 음식도 있어 어린이들에게 가장 좋은 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급식은 가장 오염되지 않은 음식을 얻을 수 있지만(대기 테스트에서 여전히 오염이 있을 수 있음) 그 수준의 음식만 어린이에게 제공되고 성인만 오염된 음식을 받게 됩니다. 그것이 나의 제안이 될 것입니다.
내 제안은 먼저 후쿠시마에서 시작하여 물론 일본 서부와 규슈를 포함하여 수준을 분류한 다음 상대적 부담을 결정하기 위한 정확한 측정입니다. 나는 이것이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제안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우리 각자, 특히 전후 일본을 건설한 사람들은 우리 사회가 위험과 결과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원자력에 크게 의존하도록 한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우리에게는 아이들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Kasai: 최근 Nishio Masamichi의 '방사능 군도'('Hibaku reto')에서 그 아이디어가 제안되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엄격한 측정이어야 하지만 지금 당장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코이데: 네, 전혀 불가능합니다.
Kasai: 물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물의 수준을 측정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최소 기준이 얼마나 가치가 없는지, 특정 임계값 미만에서는 'ND'(감지할 수 없음)로 표시된다고 이미 말씀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수돗물의 경우 최대 20베크렐은 'ND'로 게시되며 이는 방사선이 전혀 감지되지 않은 것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측정에 대한 이러한 모든 의구심에도 불구하고 아찔할 정도로 긴 여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코이데: 현재 일본에서는 일반 식품에 대해 100Bq/kg의 기준이 있습니다. 후쿠시마 재해 이전에 일본 식품은 대기 테스트에서 0.1Bq/kg 수준으로 오염되었습니다. 물론 오염이 덜한 음식도 있었고 오염이 더 많은 음식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대략적으로 말하면 0.1Bq/kg이었다. 따라서 100 Bq/kg이라고 하면 [후쿠시마 이전] 수준의 1,000배를 허용하는 것입니다.
전에 말했듯이 노출은 절대적으로 위험합니다. 그리고 위험은 노출 수준의 증가에 따라 증가합니다. 이것이 모든 연구의 결론입니다. 100 Bq/kg은 위험하고 99는 위험하며 90, 50, 10은 모두 위험합니다. 10 Bq/kg은 후쿠시마 이전 수준의 100배입니다.
그래서 오염도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안에 떨며 살아가고 있는 만큼 생활협동조합 등 단체들이 자체적으로 오염도를 측정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그룹이 얻을 수 있는 측정 장치(예: NAI)는 20Bq/kg 이상의 수준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국가 임계값의 1/5만큼 작은 수준을 측정할 수 있음을 의미하지만, 내 관점에서는 이 낮은 수준도 너무 높습니다.
그리고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20Bq/kg 미만을 의미하는 이러한 기계의 감지 가능한 한계 미만의 오염이 오염되지 않은 것으로 오해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후쿠시마 현 정부가 이 데이터를 희소식으로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장치의 감지 가능한 한계 미만의 측정값은 깨끗해야 합니다. 우리는 학교 식당에서 이 음식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후쿠시마 농산물은 안전하다'는 홍보 캠페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것은 완전히 터무니없고 생각할 수 없는 일이 될 것입니다. 예, 학교 식당에서 오염이 가장 적은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을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기술적으로는 게르마늄 반도체 검출기를 여러 대 배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게르마늄 탐지기는 $100,000에서 $200,000의 비용이 듭니다. 그리고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검출기가 영하 150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 시민이 사용할 수 있는 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개인이 얼마나 헌신적이든 간에 방사선 수준을 측정하는 데에는 실질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Cs-137 또는 Sr-90에 직면했을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묻는다면 이러한 오염 물질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러한 오염 물질은 TEPCO의 후쿠시마 다이이치 발전소의 원자로에서 생성되었으며 이는 틀림없이 TEPCO의 재산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사유 재산이 다른 지역을 오염시킨 것으로 밝혀지면 그들은 그것에 대해 부인할 수 없는 책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TEPCO에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식품이 어느 정도 오염되었는지 정확하게 측정하고 그 결과를 대중에게 보고하는 것이 도쿄전력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이 요구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TEPCO 다음으로 정부도 책임이 있습니다. 정부는 결국 TEPCO에 승인 도장을 찍었습니다. 따라서 국민들도 정부가 정확히 수치를 측정해 결과를 발표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오염도 측정을 정부와 도쿄전력이 책임지도록 하는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irano: 어떤 사람들은 소문이나 잘못된 정보(후효히가이)로 인한 피해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정확히 이런 종류의 엄격한 측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지만, 나에게 이러한 종류의 비판은 일종의 '국가 도덕' 담론(kokumin dotokuron)으로 더럽혀졌습니다.
코이데: 네, 그런 것 같아요.
히라노: 사람들을 애국자로 보는 사람과 비일본인(히코쿠민)으로 보는 사람으로 나누는 인식이 매우 강한 것 같습니다.
코이데: 저는 후쿠시마 오염에 대해 발언해 왔습니다. 이러한 진술은 비난을 받았고 심지어 일부 사람들은 나에게 화를 냈습니다. 그러나 오염은 현실입니다. 오랫동안 나는 무지한 채로 있기보다는 아무리 끔찍하더라도 진실을 듣는 편이 더 나은 사람이었습니다.
나는 절대로 진실을 숨기지 않을 것입니다. 아무리 욕을 먹어도 성실히 사실대로 보도하겠습니다. 그래,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화를 낸다. (웃음).
Kasai: 올해는 Kariya Tetsu의 만화 시리즈 Oi shinbo: Fukushima no shinjitsu가 출판되었습니다. 그것을 공격하기 위해 일종의 정치적 캠페인이 개발 된 것 같습니다. 이것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코이데: 편집자가 한 부를 보내줬고 나는 그것을 읽었다. 멋진 만화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이런 종류의 자세한 만화가 없으며 나는 그것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Oi shinbo는 [방사선으로 인한] 코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코피는 진짜입니다.
많은 후쿠시마 주민들이 코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Futaba machi 시장 Itokawa가 우리에게 증거를 보여주었습니다. 지인 중 한 명이 코피에 대해 자주 이야기합니다. 체르노빌에서도 그랬다. 그러나 코피는 명확하고 과학적으로 방사선 노출과 관련이 없습니다. 여전히 그것이 실제이고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과학이 그것을 설명할 수 없다 해도,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묻는 것은 과학의 몫입니다. 과학은 이것을 설명하고 난독화 없이 진실을 말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우리는 진실을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Oi shinbo 의 이 부분에 잘못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Kasai: Oi shinbo는 정치적으로 구성된 내러티브인 '소문이나 잘못된 정보로 인한 피해'와 '감정적 유대'(kizuna)를 허구로 분명히 폭로했기 때문에 분쇄해야 했던 것 같습니다.
코이데: 맞아요. 그러나 Oi shinbo 의 저자인 Kariya는 후쿠시마 재해에 책임이 있는 범죄자 중 하나가 아닙니다. 오히려 후쿠시마 재해를 일으킨 정부 관료들이 범죄자들이다. 그러나 지금 나와서 이 만화가 엉망이라고 불평하는 것은 똑같은 정부 관료들입니다. " 아니요 , 당신이 잘못된 것입니다. 지금 당장 당신을 감옥에 보내야 합니다."
그러나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가 의심을 받지 않고 진실을 말하는 사람들을 때리기 시작하는 것이 항상 그런 경우가 아닙니까? 그럴 때 문제는 바로 당신이 방금 사용한 '감정적 유대'라는 단어에 있는 것 같아요. 후쿠시마 이후로 나는 이 단어를 싫어하게 되었다. (웃음).
히라노: '채권'이 새로운 민족주의인 것 같죠?
코이데: 네, 그렇습니다.
히라노: 원자력 발전소가 없어도 일본 경제와 국민 생활은 괜찮을 것이라고 자주 말씀하셨습니다. 사실 정부가 모든 원자로를 폐쇄한 이후로 국민들은 전혀 어려움을 겪지 않았습니다.
또한 세계적 기준으로 볼 때 우리는 여전히 물질적 풍요와 잉여의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자로 재가동 요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코이데: 우선 전력 회사는 파산하고 싶지 않습니다. 즉, 전력 회사의 총수는 개인의 책임을 원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원자로가 재가동되어 사고가 나면 발전회사 대표들이 처벌을 받나요? 우리는 그들이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참사 이후에도 회장도, 대표이사도, 그 이하도, 한 사람도 처벌받지 않았다. 확실히 원자로가 재가동되어 사고가 난 것처럼 보이는데, 전력회사의 총수들은 아무런 책임을 질 필요가 없을 것이다. Kyushu Electric에서 Kansai Electric에 이르는 전력 회사의 수장들은 이 메시지를 크고 분명하게 받아들였습니다.
더군다나 원자력 발전소가 유휴 상태이고 재가동이 허용되지 않으면 그 발전소가 나타내는 모든 자본은 부실 자산이 됩니다. 그리고 물론 이것은 관리직에 있는 누구에게나 혐오스러운 일입니다.
히라노: 구체적으로 원자로를 해체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적 논의로 돌아갈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귀하의 분야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귀하는 완전한 최종 게임을 아직 구상할 수 없다고 이미 언급했습니다. 그래도 이 문제를 그렇게 어렵게 만드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코이데: 폐로란 후쿠시마 원자로의 종점을 의미합니까?
Hirano: 네, 후쿠시마 제1원자력에 대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코이데: 폐기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방사능을 완전히 억제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적어도 그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녹은 코어의 상태를 모르면 불가능합니다. 재난이 발생한 지 4년이 지났지만 우리는 핵심이 어디에 있는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전혀 모릅니다.
이는 원전사고에서만 일어나는 상황이다. 아무리 큰 화학 공장 폭발이라도 초기 화재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며칠 또는 몇 주 후에 여전히 현장에 가서 조사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어떻게 망가졌는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는 그것들을 고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고가 나면 4년 후, 아마도 10년 후에도 현장에 갈 수 없습니다.
히라노: 오염이 심해서 아무도 접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코이데: 네. 인간이 거기에 가는 것은 즉사를 의미하므로 로봇을 사용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로봇은 방사선에 극도로 취약합니다. 로봇은 일련의 1과 0을 통해 지시를 받기 때문에 방사능이 0에서 1로 전환되면 완전히 다른 지시를 받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로봇은 쓸모가 없습니다. 당신이 그들을 보낼 수 있더라도 그들은 결코 돌아올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왔으니까 노출을 피하려고 하거나 노출에 최대한 버틸 수 있도록 제작된 로봇을 쓰는 수밖에 결국 남은 길이겠지만 그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할지 알아낼 때까지는 여전히 수년이 걸릴 것입니다. 이 사실을 이해하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정부와 도쿄전력이 고안한 '로드맵'은 있을 수 있는 가장 절대적으로 낙관적인 로드맵입니다.
그들은 용융된 노심이 압력 용기의 바닥을 통해 떨어졌고 이제 격납 용기의 바닥에 놓여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런 경우가 있을 리가 없습니다 . (웃음).
재해의 심각성이 명확해지면서 원자로에 물을 거듭 투척했다. 이 물은 지속적으로 증발하고 소멸됩니다. 그것이 실제 상황이었습니다. 녹은 핵이 끈적끈적한 액체로 남아 있다가 이렇게 많은 작은 덩어리처럼 쌓였을 리가 없습니다.
여기저기 흩어졌어야 했다. 이것이 정부와 TEPCO의 로드맵이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빵은 격납 용기의 바닥에 머물고 그 위에 원자로 압력 용기인 강철 압력 용광로가 있습니다.
용광로 바닥이 부서져 열리면 바닥에 용융된 코어가 새어 나올 수 있는 빈 공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시점에서 격납 용기와 압력 용기는 모두 물로 채워지고 위에서 물을 내려다보면 녹은 핵 덩어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덩어리(낙하한 물질)가 수면 아래 약 30~40미터에 있으며 결국에는 그것들을 잡고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정부와 TEPCO의 로드맵에 따르면 이것이 전부입니다. 기회가 아닙니다. 이것은 단순히 할 수 없습니다.
Hirano: 분명히 우리는 원자로의 상황에 대해 확인하거나 결정적인 것을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무슨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십니까?
코이데: 그냥 모르겠어요. 그러나 내가 언급했듯이 이 전체 '너겟' 시나리오는 사실이 아니므로 자료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격납 용기는 강철로 만들어졌지만 녹은 코어가 그 강철과 접촉했다면 마치 압력 용기 바닥을 뚫고 나온 것처럼 격납 용기를 뚫고 녹아내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황이 어떻게 발전했느냐에 따라 이것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행히도, 나는 단순히 모른다.
히라노: 사실 그런 상황이라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코이데: 먼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방사선이 환경에 방출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저는 이 작업을 '폐기' 또는 사고의 최종 봉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환경으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최악의 시나리오부터 시작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격납 용기가 용융될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이미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일이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원자로 외부에는 지하수가 흐르고 있습니다. 녹은 코어가 지하수와 접촉하게 된다면, 모든 상황을 관리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미 이런 일이 발생했을 수도 있지만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녹은 코어가 지하수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일종의 장벽을 세워야 합니다. 나는 2011년 5월부터 이 말을 해왔지만 그들은 아무 일도 하지 않았습니다.
Kasai: 이 장벽은 매우 차가운 토양의 벽인 아이스 댐이 될 것입니다.
코이데: 그게 가장 최근의 생각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히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없습니다. 수십억 달러가 들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실패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실패했을 때 그들은 콘크리트 벽을 쌓는 것 외에는 할 일이 없다고 말할 것입니다. 아이디어가 아무리 어리석어도 계속해서 실패를 거듭할 뿐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건설 회사에게는 좋은 일입니다. 나는 Kashima가 수십억 달러를 들여 초냉각 토벽을 건설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책임을 질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그들은 불침투성 콘크리트 벽을 만들 것입니다. 몇몇 거대 건설 회사( 제네콘 )가 계약을 맺고 모두 수십억 달러를 벌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재난을 끝내는 관점에서 보면 실패의 연속일 것이다. 개인적으로 지하에 불침투성 벽이 시급히 세워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재료를 제거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을 포함하는 것뿐입니다. 지하의 벽은 강화되어야 합니다. 지상에서 유일한 선택은 그들이 체르노빌 위에 지은 것과 같은 일종의 석관입니다 . 하지만 이것도 수십년이 걸리겠지. 그때쯤이면 나는 아마 죽어 있을 것이다.
Kasai: 이 물을 위해 육지에 임시 탱크가 있지만 물이 새기 시작합니다. 이 오염된 물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육지에는 모든 것을 담을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제어할 수 없습니다. 매년 볼륨이 커집니다.
코이데: 방사능 오염수가 후쿠시마 다이이치 주변의 해안선에 침투했습니다. 후쿠시마의 넓은 지역의 지하수가 심각하게 오염되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그 오염된 물탱크가 고장날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미 2011년 3월에 약 100,000톤의 오염된 물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것을 옮기라고 제안했지만 아무데도 가지 못했습니다. 이제 최대 400,000톤이 있습니다. 그리 멀지 않은 가까운 미래에는 바다에 풀어주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입니다. 물에는 플루토늄 239가 포함되어 있으며 해양으로의 방출은 지역 및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플루토늄 1마이크로그램을 흡입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카사이: 이미 조금씩 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 같죠?
코이데: 원자력규제위원회에서 해양방출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Kasai: 그들은 어업협동조합과 다른 사람들이 방출을 허용하도록 설득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코이데: 예, 있습니다.
카사이: 지금까지 화제가 되지 않았던 것이 제염입니다. 그것은 다소 큰 산업, 즉 '노출 산업'( hibaku sangyo )이 되었습니다. 오염 제거가 정말 의미 있고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코이데 :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 지역을 제염했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거나, 제염된 곳에서 사람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정말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근본적으로 제염이 필요한 오염지역에 사람을 강제로 살게 해서는 안 된다. 먼저 완전한 대피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가는 전체 커뮤니티가 대피하도록 허용할 책임을 져야 합니다. 물론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오염 제거'( josen )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 '제거'와 '얼룩'이라는 문자가 결합된 합성어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방사선으로 하면 완성될 수 없는 일이므로 '오염물질 제거'라는 말의 본래 의미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사람들이 오염된 지역에 버려지는 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염 물질을 가능한 한 멀리 제거하여 사람이 사는 곳에서 멀리 이동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나는 그것을 '[독성] 재배치'( isen )라고 부르는 것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다고 해서 방사선이 지워진 것은 아니다. 이 물질은 산에서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오염시키고 사람들의 삶의 공간으로 들어갑니다. 그럴 때는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거는 단지 그것을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할 뿐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동하는 오염 물질을 처리하기 위해 다른 작업이 기다리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당국은 여러 현과 다른 지방 정부가 임시 저장고를 건설하고 축적된 오염 물질을 매장하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전에 이것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오염 물질 자체는 분명히 이전에 TEPCO의 Fukshima Daiichi 발전소의 원자로에 있었고 따라서 분명히 TEPCO의 재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모든 오염 물질을 수거하는 일은 주민들이 하는 일이지만 이러한 오염 물질을 TEPCO에 반환하는 것이 옳고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전 교수. Kasai는 오염 물질이 "누구의 재산" ( mushubutsu ) 이라고 불리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 하지만 저는 진지하게 말하지만 여기서 제 논리의 결론은 TEPCO에 " 이봐, 이것은 당신의 쓰레기입니다" 라고 말하고 그들에게 돌려주는 것 입니다. .
그런 식으로 주민들은 물건을 받아들이도록 강요받지 않습니다. TEPCO는 그렇습니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모든 물질을 후쿠시마 다이이치 공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것이지만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지금 그곳은 저임금 근로자와 방사선의 전쟁터이기 때문에 가능성이 없다고 봅니다.
내가 가장 하고 싶은 것은 TEPCO 본사가 모든 방사능에 파묻히는 것이지만, 내가 이 말을 할 때마다 사람들은 웃기만 합니다. (웃음)
두 번째 제안이 있습니다. 후쿠시마 다이이치(Fukushima 1)에서 남쪽으로 15km 떨어진 곳에 후쿠시마 다이니(Fukushima 2) 원자력 발전소가 있습니다. 거기에는 넓은 열린 공간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우리는 후쿠시마 1호 오염을 그곳의 TEPCO에 반환할 것입니다.
충분한 공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나머지는 TEPCO의 카시와자키 카리야 원자력 발전소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큰 원자력 발전소이고 그래서 많은 공간이 있습니다. 그곳을 핵폐기장으로 만드는 것은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카시와자키에 초대되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나는 그곳에서 미움받는 사람이 된 것 같다. (웃음). 하지만 다양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특별한 재해에 관해서는 아무도 TEPCO보다 더 큰 책임이 없습니다. 전적인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후쿠시마 2호가 잘 되지 않는다면 카시와자키 카리야가 유일한 대안입니다.
히라노: 제염을 위한 국가 지출은 1조엔에 달한다고 합니다.
코이데: 그 이상입니다.
Hirano: 이번 여름에는 Iitate 마을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물론 그 당시 그 장소는 오염 제거 작업자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참으로 기이한 장면이었다. 달풍경 위를 달리는 기분이었다. 물론 거기에는 거주자가 없었습니다. 단지 이상한 장비를 입은 오염 제거 작업자와 트럭이 사방을 달리고 있었습니다.
그 장면을 보면 실제 오염 제거 작업이 보여 지독하게 느리고 끝없는 노력인 것 같았습니다. 나는 그들이 작은 브러시로 모든 것을 문지르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비공식적으로 직원들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집을 잃은 홋카이도, 오키나와, 후쿠시마 사람들이었습니다. 현대판 이주노동자와 재난피해자들을 모은 것이었다. 하루에 15,000엔만 받고 일한다고 합니다.
나는 그들에게 그들의 일이 좋은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그들은 돈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솔직히 이런 종류의 섬세하고 섬세한 작업이 오염을 제거할 수 있을지 알 방법이 없었습니다.
실수였나요? 모든 것을 손으로 문질러 닦은 다음 땅에 모두 버리는 것이 실제로 지역을 오염 제거하는 유일한 방법입니까?
코이데: 글쎄, 나는 그것이 효과적이기도 하고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 오염 제거 작업을 시작했을 때 그들이 한 일은 고압 물 호스로 모든 것을 폭파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나쁜. 모든 오염 물질을 이동시키는 것뿐입니다. 정말 흩어질 뿐입니다.
내 동료 중 일부는 그것이 나쁜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붕이든 벽이든 그냥 물만 적시면 안됩니다. 오염을 제대로 제거하려면 먼저 방사능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덮은 다음 방사 구조를 무너뜨리고 모두 떼어낸 다음 접어서 모두 수집합니다. 나는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효과적인 방법이 있고 비효율적인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오염을 제거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이동해야 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유일한 일은 모든 것을 재배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것입니다.
히라노: 그게 이 상황에서 '유효하다'는 뜻이지 않나요?
코이데: 맞아. 따라서 현재 방법은 규모가 다소 작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에게는 소규모 방법도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그곳에 사는 한 모든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게 제염사업이고 대형 건설사들이 부자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정당한 비판도 있지만, 다시 한 번 저에게는 버려진 사람들이 살고 있는 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히라노: 가서 보고 정말 충격이었어요. 그 일꾼들과 솔직히 일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모습을 보기 위해. 정말 이상한 장면이었다. 진정한 열정은 없지만, 오히려 하루하루가 임시 노동입니다.
언론에서는 근로자들이 특정 현에서 왔다고 보도했지만 실제로 그곳에 가서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일본의 경제적 불평등 구조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경제적으로 불안정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배경을 가진 사람. 사실 오염 제거 작업이 이 사람들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염 제거 또는 선호하는 '재배치'는 TEPCO 사무원, 특히 임원에게 요구함으로써 이러한 작업을 보다 공평하게 만들 수 없습니까?
코이데: 그렇게 말했어.
히라노: 있어요? (웃음).
Kasai: 그래서... 공기 중 방사선량과 토양 오염에 대해서는 공기 중 수준을 측정하고 발표하는 공공 기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토양 오염은 측정되지 않습니다. 토양 오염도가 피난권과 피난권을 얻는 기준이라는 체르노빌 기사를 읽었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일본은 공기만 측정합니다. 그리고 기록된 수준의 정확성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토양 오염도가 아직 측정되지 않은 줄 알았는데, 아까 말씀하신 내용으로 오염 정도를 알 수 있지 않나요?
코이데: 네, 그렇습니다.
Kasai: 실제 수준?
코이데: 토양 오염과 관련하여 우리는 어느 정도 그 정도를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느 현, 마을, 마을이 얼마나 심하게 오염되었는지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재난이 발생한 지 4년이 지났습니다. 방사선은 환경을 통해 이동합니다. 그것은 물질적 존재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사라집니다. 사고 직후부터 많은 것이 변했다고 확신합니다.
사고 직후 상황 지도를 그리는 데 필요한 데이터는 있지만, 현재 오염도를 그리는 데 필요한 데이터는 없습니다. 즉, 우리는 기본적으로 토양 오염의 정도를 알고 있습니다.
Kasai: 누가 이러한 측정을 하고 있습니까?
코이데: 기본적으로 문부과학성입니다. 일부 지자체도 동참했다. 당시 일부 독립단체와 일부 지방자치단체도 측정에 참여했다. 그러나 우리에게 최고의 데이터 소스는 미군입니다.
히라노: 알겠습니다. 방법 것입니다?
Koide: 그들은 정말 놀라운 속도와 정확성으로 작업했습니다.
Hirano: 이 다음 생각이 약간 접선처럼 보인다면 죄송하지만 사고 직후 미국과 일본 모두 같은 데이터를 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에 대한 그들의 해석은 매우 달랐습니다. 미국은 모든 인원에게 후쿠시마에서 80km 떨어진 지역을 대피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반면 일본 최대 대피 구역은 20km였다. 대피 구역의 이러한 불균형은 어디에서 오는 것입니까? 둘 다 동일한 데이터를 보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그러한 확정적이고 다양한 판단에 도달합니까?
코이데: 음... 그리고 이것은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원자력 전문가라면 늦어도 3월 11일에서 3월 12일까지는 멜트다운이 있었다는 것을 알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아주 간단하게 통제력을 상실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일단 통제력을 상실하면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습니다. 아니면 그 당시에 그렇게 생각해야 합니다.
재난 대비는 항상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상해야 합니다.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하지 않으면 너무 늦을 것입니다. 미국이 한 것은 붕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있다고 믿고 국민을 돌보기 위해 움직인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80km 대피를 명령했습니다. 나는 이것이 올바른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일본은 항상 이상적이고 최상의 시나리오를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통제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 낙관적 가정에 정책을 기반으로해야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20km의 대피 구역만을 선언했습니다. 이 결론에서 두 가지가 드러날 수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하나는 이것을 최선의 시나리오로 보고자 하는 욕구이고 다른 하나는 이에 대처할 능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Hirano: 그들의 무능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코이데: 한 마디로 일본 국가는 재난에 대처할 때 적절하게 기능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20㎞ 이내는 버스로 대피시켰지만 30㎞ 구간에 이르면 대피하기 쉬운 사람은 대피하고 나머지는 문과 창문만 닫아버리라고 했다.
히라노: 그래서 비상 관리가 없었습니다.
코이데: 없습니다. 일본 정부에서 이런 사고가 가능하다고 생각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그들은 모두 즉시 외부 센터를 떠났고 비상 관리가 전혀 없었습니다. 있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관리가 불가능해져서 공지가 없었습니다. 80㎞ 대피구역을 선포해도 비상 대피소는 없었다. 그들은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 없었습니다.
히라노: 지난 여름 무라카미 테츠야를 인터뷰했습니다 . 사고가 일어나자마자 그는 정부에 손을 뻗었다. 그러나 그는 아무런 응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현에 갔다. 그들에게서도 응답이 없습니다. 결국 그는 자신의 판단을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본질적으로 비상 관리가 전혀 없었습니다.
당시 그의 생각은 마을 전체를 이주시키는 것이었다. 정말 땅을 사서 홋카이도로 이사하는 것 외에는 할 일이 없었습니다. 그는 이것이 당시 그의 실제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안전에 대한 신화가 관료주의에 완전히 스며들어 이러한 것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코이데: 그렇군요. 핵 전문가나 정책 입안자는 단 한 명도 이런 사고의 가능성을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과 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피해가 엄청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나는 몇 가지 시뮬레이션 결과를 언급하면서 그 가능성에 대해 논평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나는 후쿠시마에서 일어난 재난이 일종의 불가능한 악몽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최악의 악몽이 현실이 된 것 같았다. 그리고 내가 이것을 생각하더라도 그 모든 pronuclear 사람들은 확실히 그것에 대해 한 순간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났을 때 아무도 그것에 대처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고사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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